머니슈머

화성 당성 본문

국내여행/국내 산성

화성 당성

뮤직해피 2021. 6. 9. 23:56
728x90
반응형

화성에 당성이라는 곳이 있다 해서 방문해 보았어요~

화성 당성

당성은 사적 제217호로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상안리 구봉산 위에 있는 삼국시대의 석축 산성으로 백제, 고구려, 신라가 서로 차지하기 위해 다투었던 중요한 곳이라고 합니다. 

화성 당성

넓은 편은 아니지만 주차장도 마련되어 있어요. 입장료와 주차비는 모두 무료랍니다~ 화장실은 방문자센터 건물을 이용하시면 되고요~

화성 당성

보통 다른 곳에 가면 방문자센터를 그냥 지나치는 편인데 여기서는 한번 들어가 보고 싶더라고요~

화성 당성

발열체크와 QR체크를 한 후 내부를 구경했어요~

화성 당성

당성을 축소해 놓은 모형을 보면서 센터 직원분께서 당성에 관한 간단한 설명을 해 주시더라고요~

발굴작업을 했었던 흔적들도 있고 현재 공사 중인 곳도 있다 등등... 

화성 당성

안쪽에는 당성에 관한 역사적 가치를 화면으로도 쉽게 알아볼 수 있게 해 놓았네요~

화성 당성

당성 사적비를 한컷 찍고 당성을 향해 오르기 시작했어요~

화성 당성

이 길을 따라 쭉 올라가 보았습니다.

화성 당성

산성이라는 걸 알리듯 성벽이 보이기 시작하더라고요~

화성 당성

산 정상부 봉우리를 둘러쌓은 테뫼식의 1차 산성과 망해루지로 가는 계단을 따라 발걸음을 옮겼어요~

화성 당성

계단을 따라 쭉 오르다가 뒤를 돌아보니 이런 아름다운 경치가 보이네요~

화성 당성

짧은 구간이었는데도 화성 주변 경치가 훤히 보이는 게 신기했어요~ 그래서 이곳이 역사적인 요충지였나 봐요~

화성 당성
화성 당성

화성의 중요한 시설들을 알아볼 수 있게 이런 안내판도 설치되어 있네요~

화성 당성

정상에서 바라보니 화성이 한눈에 들어오더라고요~ 

화성 당성

안개가 끼어 있어서 선명하진 않지만 멋진 경치를 감상해 보세요~

화성 당성

1차 산성을 뒤로하고 망해루지로 가 보았어요~

화성 당성

망해루지로 가는 길이에요~

화성 당성

올라가는 길에 들꽃들이 참 예쁘게 피어 있네요~😊

화성 당성

무슨 목장 같은 느낌도 나더라고요~

망해루

팔각 건물지를 포함한 8기의 건물지 흔적이 확인된 곳이랍니다. 팔각 건물지의 원래 크기는 지름 약 7m 내외로 추정되는데, 건물 안쪽에는 원형의 석렬이 배치되어 있고, 그 외곽으로는 초석을 올려놓기 위한 3개의 적심 성이 있다고 합니다.

화성 당성

당성의 가장 높은 부분에 위치하는 망해루 평면은 정면 3칸, 측면 3칸의 건축물이라고 하네요.

화성 당성

이런 길 안내판들이 곳곳에 설치되어 있어서 길을 찾기에 수월하답니다~

화성 당성

북문지예요. 현존 길이는 840cm, 폭은 260cm입니다. 흙으로 다져 만든 성벽 가운데에 문지를 만들었으며 좌우 측면은 돌로 마감하였답니다. 성문을 고정시킬 수 있도록 목재로 결구된 시설과 문루가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답니다.

화성 당성

북문지를 지나 우물지로 향했어요~

화성 당성

이곳은 공사 중에 있더라고요. 조만간 공사가 끝나면 우물지도 제대로 볼 수가 있을 것 같아요~

화성 당성

당성 구경을 마치며 내려오는 길에 보니 꽃 이름은 모르겠지만 이렇게 예쁜 꽃도 피어 있네요~

화성 당성

센터 직원분께서 산딸기를 많이 볼 수 있을 거라고 했었는데 정말 곳곳에 산딸기가 많이 있더라고요~

화성 당성

아직 공사 중이라 오픈전인 2 차성에 대한 표지판도 찍어 보았어요. 공사가 끝나면 또 가봐야 할 것 같아요. 어떻게 변해 있을지 궁금하니까요~😊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