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슈머

경기도 나들이 추천 한강뷰 고양시 행주산성 본문

국내여행/국내 산성

경기도 나들이 추천 한강뷰 고양시 행주산성

뮤직해피 2023. 3. 27. 13:37
728x90
반응형

역사책에서 보았던 유명한 장소인 행주산성을 드디어 방문해 봤어요.

행주산성

<행주산성 이용안내>

  • 관람시간 - 하절기(3월~10월) 09:00~18:00/ 동절기(11월~2월) 09:00~17:00
  • 휴무일 : 매주 월요일
  • 관람요금 : 무료

행주산성 부설주차장

저희는 주차를 부설주차장에 했어요.

행주산성 부설주차장

1회 주차요금이 2,000원으로 저렴한 편이에요. 잠깐 둘러볼 경우에는 주차비가 좀 아까울 수도 있겠네요.

행주산성

부설주차장에 주차를 한 후 평화누리길이라고 쓰여있는 짧은 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행주산성 주차장

주차장이 또 나오네요. 주차요금은 이곳도 마찬가지로 1일 2,000원이랍니다.

행주산성
행주산성 안내도

행주산성은 국가지정 문화재로서 덕양산 정상 중심의 능선을 따라 축조된 토성이며, 산성의 남서쪽은 한강이 흐르고 동남쪽은 창릉천이 산성을 돌아 한강으로 흘러 천연의 요새지로서 인근지역을 조망할 수 있는 전략적 요충지랍니다.

행주산성 대첩문

행주산성에 관한 내용을 읽은 후 대첩문을 통해 입장을 했어요.

행주산성

제일 처음 눈의 띈 것은 권율 도원수상이에요.

행주산성

행주대첩을 승리로 이끈 권율 장군상이 웅장하게 자리 잡고 있네요.

행주산성

행주대첩은 관군, 의병,

행주산성

승군, 여성 등 3,000여 명이 3만여 명 왜군을 물리친 곳으로 여성들까지 앞치마에 돌을 날라 싸우면서 행주치마가 유래했다고 해요.

행주산성

계단을 따라 조금만 올라가다 보면

행주산성

이런 쉼터도 보여요. 잠깐 쉬면서 경치구경을 할 수 있네요.

행주산성

충장사 앞에는 깃발과 조금씩 피기 시작하는 매화가 자리 잡고 있어요.

행주산성

'충장사라고 했는데 왜 현판이 없지'라고 생각하면서 들어가 보니

행주산성 충장사

충장사라는 현판이 있는 건물이 비로소 모습을 드러냈어요.

행주산성

충장사는 권율 장군의 영정을 모신 사당으로 1970년 건립되었답니다. 권율장군의 구(舊) 영정은 월전 장우성 화백이 그렸던 갑주본의 모습이었으나, 1988년 도난으로 인해 복사본으로 대체하여 봉안 중이랍니다.

행주산성 대첩기념관

대첩기념관은 당시 무기고와 군량창고로 추정되는 곳에 1980년 건립한 유물전시관이에요.

행주산성 대첩기념관

이곳은 1593년(선조 26년) 행주산성 전투 당시 사용된 무기류와 행주대첩도, 이치대첩도, 오산 독산성 싸움도 등 기록화가 전시되어 있어요.

행주산성 대첩기념관 행주대첩도
행주산성 행주대첩도
행주산성 대첩기념관

또한

  • 각궁 - 우리나라 활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활이며 사정거리는 약 200보에 달함.

행주산성 대첩기념관

  • 신기전 - 귀신 붙은 기계화살이라는 뜻. 지금의 로켓, 미사일과 같은 역할을 함

행주산성 대첩기념관 화차도
행주산성 대첩기념관

  • 변이중화차 - 임진왜란 중 문신이자 학자였던 변이중이 문종화차를 계량하여 만든 것으로 수레 위에 40개의 승자총통을 총통기로 설치하고 총의 심지를 이어서 차례로 쏘게 한 것. 
  • 비격진천뢰 - 조선 선조 때, 이장손이 발명한 폭탄으로 화약, 철편, 뇌관을 속에 넣고 겉은 쇠로 박처럼 둥글게 싼 것.

행주산성 대첩기념관

포졸과 장군의 모습, 보검등이 전시되어 있어요.

행주산성

기념관을 나와서 좀 걷다 보니 대첩비각과 덕양정이 자리 잡고 있는 곳에서 한강이 보이네요.

행주산성

행주산성

미세먼지로 가득 찬 풍경이라 뿌옇게 흐려서 아쉽지만요. 

행주산성

그렇지만 선명하진 않아도 빨간색의 방화대교도 보이고

행주산성

마을과 논밭 등 한눈에 바라볼 수가 있어요.

행주산성
행주산성 행주대첩비

권율공이 사망한 지 1주년이 되어 막료였던 인사들이 과거 행주싸움에서 승리를 거두어 그 공적이 대단히 컸던 것을 기려 그곳에서 가장 높은 곳에 비를 세워서 그의 공적을 영원히 다음 세대에 전할 것을 결정하고 비문을 지었다 합니다.

행주산성
행주산성

충의정은 임진왜란과 행주대첩 승리에 대한 영상물을 상영하는 곳인데 개방이 안되어 있었어요. 대신 주변 경치 구경을 했어요.

행주산성

이런 포토존도 있어요.

맑은 날이었다면  북한산도 선명하게 보일 텐데 미세먼지가 참 원망스럽더라고요~ㅠ

행주산성

행주산성이 있는 곳은 고양시의 서남쪽 끝에 자리한 덕양산이네요. 

행주산성

흐리지만 동영상으로도 행주산성의 전경을 담아봅니다.

제가 간 날은 날씨가 참 아쉬웠지만, 맑은 날 방문하게 되면 한강과 북한산이 한눈에 펼쳐지는 멋진 풍경을 볼 수도 있고 역사에 대해 더 알아가는 시간을 가질 수 있는 행주산성 방문을 추천 또 추천드려 봅니다.


728x90
반응형

'국내여행 > 국내 산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원화성 성곽길 & 방화수류정  (14) 2021.07.27
당일치기 여행 공주 공산성  (16) 2021.07.08
화성 당성  (20) 2021.06.09
여주 파사성 & 이포보  (27) 2021.05.04
당일치기 여행 오산 독산성 탐방  (0) 2021.03.16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