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슈머

청주「초정행궁」 본문

국내여행

청주「초정행궁」

뮤직해피 2021. 6. 28. 07:00
728x90
반응형

초정약수를 받으러 청주에 갔어요. 몇 년 전에 가고 오랜만에 갔더니 건너편에 공사 중이던 초정행궁이 완공이 되어서 관람이 가능해졌더라고요~ 운영일자는 2020년 6월 26일부터 부분 개장이 되었답니다.

청주시 초정행궁

초정행궁 주차장은 무료이고 넓은 편이네요~

청주시 초정행궁

초정행궁은 세종대왕이 121일 동안 머물며 초정약수로 안질을 치료하고, 한글 반포 작업을 마무리했던 곳이라 그런지 훈민정음 언해본 서문인 나랏말싸미가 눈에 띄네요~

한옥체험시설을 이용하실 분들은 행궁 관리소에서 안내를 받는 것 같아요~ 저희는 숙소 이용은 안 하고 관람만 하러 간 거라 관리소는 패스했어요~

청주시 초정행궁

초정행궁의 배치도입니다. 참고하세요~

청주시 초정행궁

입장하기 전 발열 체크하고 QR체크인을 한 후 입장하시면 됩니다. 관람료는 무료랍니다~😊

※ 관람시간은 09:00~18:00이고 매주 화요일에 휴관이네요

청주시 초정행궁

생각보다 규모가 꽤 크더라고요~

먼저 홍보전시관으로 들어가 보았어요~

청주시 초정행궁

초정 특산물들이 쭉 전시되어 있어요~ 이중 가장 궁금한 건 '세종대왕 어주'예요. 술을 좋아하진 않지만 맛이 궁금하네요~

청주시 초정행궁

이곳이 한옥체험관(숙박시설)이에요. 이곳을 이용하고자 하시는 분은 청주시 시설관리공단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예약하시면 됩니다. 다른 숙박시설처럼 이곳 또한 비수기/성수기 가격이 다르네요.

보통 기준인원은 4인이고 10만 원부터 20만 원 정도의 가격대랍니다~

청주시 초정행궁

한옥체험관(숙박시설)의 건물명은 세종, 소헌, 초정, 약수, 훈민, 정음이고, 한 채에 2개의 객실로 구성되어 있어요~

이런 기와집도 있고~

청주시 초정행궁

이렇게 생긴 초가집도 있답니다~

청주시 초정행궁

궁에서 음식을 만들던 수라간으로 들어가 봤어요~

청주시 초정행궁

약과와 수세미 그리고 도록 등을 판매하고 있네요~

청주시 초정행궁

충청도 청주 상신리에 거주하던 진주 강 씨 문중의 며느리인 밀양 손 씨가 썼다고 전해지는 조리서에 나온 음식들입니다~

모형이긴 하지만 실제 음식처럼 맛깔스럽게 보여요~

청주시 초정행궁 편전

왕의 일상적인 업무공간인 편전이 참으로 고풍스러워 보이네요~

청주시 초정행궁 침전

왕이 잠을 자고 생활을 하던 공간인 침전이에요~ 이곳에서 관람할 때는 왠지 살금살금 걸어 다녀야만 할 것 같은 분위기를 풍기네요~

청주시 초정행궁

이번에는 초정 영천이라는 곳으로 들어가 보았어요~

청주시 초정행궁 

영상, 음악과 함께하는 실내 초정약수 족욕체험인 초정약수 체험관이에요. 아쉽게도 코로나로 인해 운영은 안 하고 있네요~ㅠ

청주시 초정행궁

땅속 깊은 곳의 화강암층에서 솟아나는 광천수로 풍부한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는 물을 사용하는 야외 초정약수 족욕 체험관 또한 운영 중지 상태네요~

청주시 초정행궁

족욕체험을 못하고 돌아설 수밖에 없는 아쉬움을 뒤로하고 다른 곳으로 발길을 옮겼어요~ 

청주시 초정행궁 독서당

조용히 책을 읽을 수 있는 독서당도 있네요~

청주시 초정행궁 유아열람실

유아들도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 따로 마련되어 있고요~

청주시 초정행궁 독서당

한글 창제로 인해 일반 백성들도 문화생활을 할 수 있었고 각종 과학기구를 발명해서 백성들이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게 된 점. 그리고 우리만의 음악을 만들고자 박연과 함께 편경을 제작해 조선의 기준음을 정하였고 동양 최초의 악보인 <정간보>를 만들기까지 한 세종대왕님.... 다시 한번 대단함을 느끼게 되는 시간이었어요~

청주시 초정행궁 독서당

많은 책이 진열되어 있진 않지만 독서를 할 수 있는 공간도 있어서 좋네요~

청주시 초정행궁 전통찻집

독서당을 나와서 전통찻집을 돌아봤어요~

청주시 초정행궁 전통찻집

저희는 커피를 테이크 아웃해서 차 안에서 마시고 왔기 때문에 이곳 카페를 이용해 보진 않았어요~

청주시 초정행궁 전통찻집

다음에 오게 되면 한옥카페에서 전통차를 마시는 시간을 가져야겠어요~ 카페 뒤쪽으로 가보니 아기자기하게 꾸며져 있네요~

청주시 초정행궁

지금은 공사 중이지만 7월 19일 이후에 방문하게 되면 야외 과학체험시설도 볼 수가 있겠네요~

청주시 초정약수

초정약수는 탄산 농도가 강한 반면 몸에 해로운 첨가물이 거의 포함되어 있지 않은 단순 탄산천으로, 인체에 유익한 미네랄과 탄산, 칼슘, 라듐 등의 함량이 매우 높으며, 눈병 등 안질환뿐만 아니라 피부질환에도 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렇게 좋은 초정약수라 세종과 세조 임금이 피부병과 안질을 치료하였다는 역사적 자료를 가지고 있나 봅니다.


 

 

약수터에서는 마실 물만 받아가시고 피부에도 좋은 물을 경험하게 하고 싶으신 분들은 바로 옆에 초정약수 원탕에서 목욕을 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일반요금은 8,000원이에요. 코로나로 인해 좀 불안하신 분들은 요금(2시간 35,000원)이 비싸긴 하지만 가족탕을 이용하시면 될 것 같아요~

저희도 신랑이 피부가 안 좋아서 가족탕을 이용했는데 이용후에 피부가 좋아진 것 같다고 하더라고요. 건물이 너무 오래되어서 그게 좀 마음에 안 들긴 했어요~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