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슈머

소화기 교체 및 폐기 본문

생활정보

소화기 교체 및 폐기

뮤직해피 2021. 4. 23. 15:23
728x90
반응형

우리 아파트에 3월쯤 소방점검이 나왔었는데, 저희 집에 보관되어 있던 소화기가 10년이 넘어서 교체해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출처-경기도 소방재난본부의 소방 관련 법규》

법률 시행령에서 「분말형태의 소화약제를 사용하는 소화기로 하고 내용연수는 10년으로 한다」라고 나와 있네요~

점검 나온 지 며칠이 지난 후 안내장이 왔어요. 4월 몇일?(정확히 언젠지는 기억이 안 나네요)까지 교체를 안 하면 벌금이 있다는 안내장이었어요. 근데 벌금이 어마어마했어요. 

벌금도 무서웠지만 무엇보다 우리 집 안전을 위해서 부랴부랴 소화기를 구매했습니다.


안양 공구유통상가에서 카드가로 3.3kg짜리를 31,900원에 구매했어요. 급해서 오프라인에서 구매를 했는데, 나중에 온라인으로 보니 좀 더 저렴하게 판매를 하고 있더라고요(┬┬﹏┬┬) 

새로 구입한 소화기에 소화기 사용방법이 나와 있네요.

맨 먼저 안전핀을 뽑고 노즐을 화원으로 향하게 해서 손잡이를 힘껏 움켜쥐면 된다고 합니다.


새 걸로 교체를 했으니 되었고, 이제 '유통기한이 지나서 쓸 수 없게 된 소화기는 어떻게 해야 하나'하고 검색을 해보니 스티커를 붙여서 폐기물 버리는 곳에 버리면 된다고 하더라고요~

나중에 소화기를 보니 소화기에도 폐기물 처리방법이 나와 있었어요(T_T)

폐기물 스티커 앞면

폐기물 스티커는 편의점에서 구입했습니다. 소화기 폐기물은 모든 규격이 2,000원이더라고요. 우리 시에서만 그런지 다른 시도 그런지는 잘 모르겠네요~😟

페기물 스티커 뒷면

뒷면에는 폐기물 종류와 배출자 주소를 기재하시면 됩니다. 앞면은 폐기물에 붙이시고 뒷면은 보관하고 계셔야 해요.

간혹 폐기물 스티커도 떼어가는 사람들이 있어서 예방차원으로 꼭 보관해 두셔야 합니다.

소화기 폐기물

이렇게 폐기물에 스티커를 붙여서 폐기물 버리는 곳에 놓아두시면 됩니다. 이렇게 놓아두면 폐기물 처리차량이 수거해가더라고요. 폐기물 종류, 배출자 주소, 배출일자를 기재해서 버려야 혹시라도 다른 누군가가 스티커를 떼어갔을 때 확인이 가능하답니다.

소화기 관리/보관법

소화기 용기 내부에 들어있는 약제 분말이 오랫동안 움직이지 않고 방치될 경우 굳어 버릴 수 있기 때문에 굳지 않기 위해서 한 달에 한 번씩 거꾸로 들고 상하로 흔들어줘야 한다고 하네요.


그래서 저는 매월 체크를 하기 위해서 이렇게 체크리스트를 작성해서 소화기 있는 곳에 붙여 놓았답니다. 아무래도 이렇게 해 놓으면 잊지 않고 소화기 관리를 해줄 수가 있을 것 같아서요~


혹시라도 유통기한 내에 소화기를 사용한 일이 있다면 약제를 완전히 제거한 후 충전을 해둬야 한답니다~

충전은 제조업체 및 소방공사업체에서 하시면 되지만, 충전비용이나 소화기 구매비용이 큰 차이가 없어서 새로 구매하시는 게 더 나은 방법일 수가 있다고 합니다. 소화기에 관련해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